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한 모든 것/커피 +

커피의 매력 - 케냐 -

반응형

커피 많이들 즐겨 마시고 들 계시는데 혹시 드시는 커피의 이름은 알고 드시고 계신가요?

그냥 아메리카노 주세요.~ 아이스커피 주세요.~라고들 하시고 드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아 이커피 맛있네? 하곤 지나고 나면 접때 마신 커피가 뭐였지?  하고 원두  이름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원두마다 조금씩의 맛과 향이 차이가 있습니다. 원두 이름 기억 하려다가 자신이 좋아하시는 원두 찾아서 드시면 더 맛있게 커피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원두 이름은 " 케냐 " 입니다. 케냐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커피 1위의 원두입니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호불호가 적은 커피가 케냐입니다.

 

 

 

케냐 커피는요...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는 케냐는  19세기 후반 에티오피아를 통해 처음
커피를 도입하여  합리적인 재배, 가공, 판매 시스템과 국가 차원의 품질개발, 기술교육을 통해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커피 생산국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부분 1,500m 이상의 고원지대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적절한 토양과 강수량, 기온 등 커피 재배에 이상적인 자연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커피의 수확은 6월 중순 ~ 12월경이며, 재배 품종은 아라비카로 습식법을 이용하여 가공합니다.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케냐의  커피 경매 시스템은 케냐 커피 수출입협회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커피 경매에서는 라이선스를 가진 딜러들이 경매 대상 커피의 샘플을 로스팅하여 감정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옥션에 등록되어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케냐 커피 등급분류는요...

 

케냐커피협회가 지정한 등급은 생두의 크기를 기준으로 구분하고, 추가로 밀도와 형태를 확인해 부여한다고 합니다. 켄에서는 보통 생두 크기가 크면 좋은 등급을 부여하는데, 일반적으로 생두가 클수록 커피 향미를 결정하는 커피 오일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체 생산량의 50%을 차지하는 AA나 AB등급의 커피일 경우, 높은 가격에 거래되어 있다고 합니다. 스크린 사이즈나 밀도, 형태로 등급을 매기는 것은 수입과 수출을 위한 기준일 뿐이며, 그 자체가 커피의 맛과 품질을 충분히 표현해 주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AA등급의 커피가 반드시 맛과 품질이 가장 우수한 커피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케냐 수출 업체들은 정해진 스크린 사이즈 등급 기준과 함께 자체적인 분류방식을 적용하여 추가적인 생두 등급을 부여합니다. 이를 위해 생두 형태와 결점두의 많고 적음으로 품질을 확인하고, 커핑으로 향미, 바디, 밸런스 등의 맛을 감정해, 품질과 맛이 우수한 커피 순으로 등급을 부여합니다.

 

 

 

케냐 커피의 특징은요....

 

와인 향과 과일 향이 풍부하고 중후하면서도 깊은 맛이 매력적입니다.  뒷맛이 매끄럽고 은근한 초콜릿 향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케냐 커피는요...

 

최상급 케냐 AA(케냐 더블에이 Kenya AA)보다 두 배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이스테이트 케냐(Estate Kenya)가 있습니다.  생두는 대체로 밝은 청록색을 띠며 짙은 향미와 강한 신맛, 또는 씁쓸한 맛이 특징인 커피입니다.

 

 

 

 

케냐 커피는 싱글로 마시든, 블랜딩으로 마시든 다 맛있는 것 같아요..

아이스로나 따뜻하게로나 뭐든 다 맛있는 커피 중 하나가 케냐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른 원두보다 가격대는 있지만 그만큼 맛이 있는 커피가 케냐 인 것 같습니다.

오늘 한번 집에서 핸드드립으로 케냐 커피 한잔 내려 마셔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