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한 모든 것/커피 +

국내바리스타 1,2급 자격증 취득 방법

반응형

 

취미생활로 바리스타 자격증을 많이들 취득하시는 것 같아서 취득 방법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도 많이 있는데 그중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서 적어 볼게요.. 국내 커피 협회 종류가 많은데 그중에서 "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 바리스타1,2급 취득 방법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바리스타자겨증은 2급부터 합격하시고 1급을 취득할 기회가 주어 집니다.


국내 바리스타 2급 

 

시험명칭은 (사)한국커피협회 주관 바리스타(2급) 시험’이라 합니다.

바리스타 2급 응시자격은 학생이든 상관없이 누구나 다 제한 없이 가능합니다.

시험은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필기, 실기 둘 다 합격하신 후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바리스타 2급 필기시험 

 

총 50문항의 문제 출제 중 30문항이 맞으면 합격입니다.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시험문제는 - 커피학 개론, 커피 로스팅과 향미 평가, 커피 추출 등 바리스타(2급) 자격시험 예상문제집 책 등을 구매하셔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출제문제는 사지선다형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사이틀에 접속하셔서 필기시험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필기 응시료는 3,3000원입니다.

 

바리스타 2급 실기시험


실기시험의 평가 기준은 - 준비 평가,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등을 합니다.
시험 과제는 사전 준비시간 5분, 시연시간 10분 동안 이루어집니다.

 

필기시험 합격하신 분들만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사이틀에서 실기시험 등록하시면 됩니다. 실기 응시료는 5,5000원입니다.

 


국내 바리스타 1급

 

시험 명칭은 (사)한국커피협회 주관 바리스타(1급) 시험’이라 합니다.

시험 응시 자격은 협회 주관 바리스타(2급) 자격인증 취득 후, 필기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바리스타 1급 필기시험

 

총 50문항의 문제 출제 중 30문항이 맞으면 합격입니다.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시험문제 - 커피학 개론, 커피 로스팅과 향미 평가, 커피 추출, 우리 차(녹차) 등 바리스타(1급) 자격시험 예상문제집 등을 구매하셔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출제문제는 (사지선다형), 영어 평가 커피 문제(사지선다형, 10% 내외 포함)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사이틀에 접속하셔서 필기시험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필기 응시료는 4,4000원입니다.

 

실기시험의 평가 과정은 사전 준비자세,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 등을 합니다.
시험과목은 - 응시자는 제공되는 커피 원두와 그라인더 중 각각 1가지씩을 선택 후 시험에 응한다. 응시자는 자신이 선택한 원두에 알맞은 그라인더 분쇄도를 설정하고 향미를 체크합니다.

 

①에스프레소 4잔 평가 - 응시자는 선택한 원두로 에스프레소 4잔을 완성 후 제공한다. 응시자는 자신이 추출한 에스프레소의 향미에 대해 정확히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카푸치노 4잔 평가 - 라테아트로 시각적으로 동일한 로제타 2잔과 3단 튤립 2잔 총 4잔을 각각 같은 패턴끼리 제공합니다.  단, 도구를 사용한 에칭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시험 과제는 준비과정 10분과 시연과정 10분 동안 이루어집니다.


필기시험 합격하신 분들만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사이틀에서 실기시험 등록하시면 됩니다. 실기 응시료는 110,000원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취미생활로 바리스타 공부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것 같아서 적어 보았습니다.

바리스타자격증 국비지원으로 학원에 다니면서 취득 가능하니까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세요.~ 자격증이 목정이 아니여도 재미로 배워 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