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한 모든 것/커피 +

커피의 매력 - 하와이안 코나 -

반응형

 

 

세계 3대 커피를 알고 계시나요?

자메이칸의 블루마운틴, 예맨의 모카, 하와이안 코나입니다.

그중 저번에는 "자메이칸 블루마운틴" 커피에 대해서 적었고요, 오늘은 "하와이안 코나" 커피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커피 역시 제가 아직 마셔보지 못한 커피입니다.

 

 

 

하와이안 코나 커피는요...

 

미국에서   가장 큰 섬인 하와이 섬의 해발 4,000m의 코나 지역에서 재배되는 커피입니다. 세계 3대 커피 중의 하나인 하와이안 코나 커피는 최적의 화산 토지대에서 재배된 커피입니다. 

19세기 초, 영국인 존 윌킨슨이 하와이 왕조의 허가를 받아 하와이 곳곳에서 커피나무를 심었으나 대부분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하와이 아일랜드의 작은 마을 코나 지구로 옮겨 심어 농작에 성공한 것이 코나 커피의 기원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코나에서 커피나무가 성공적이었던 이유는 뿌리내릴 토양의 질과 표고, 신선한 커피 열매가 열리도록 도와주는 강수량과 일조량 등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화산이 만들어낸 풍부한 토양과 뜨거운 태양으로부터 커피나무를 지키고 적절하게 비를 뿌려 주는 구름은 하와이안 코나 커피의 맛을 좌우해준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유일하게 커피 재배를 하는 코나 커피는 미국의 국가 행사가 있으면 코나 커피로 대접한다고 합니다.

 

 

하와이안 코나 커피 등급은요..

 

수확 시기는 9월~3월경이라고 합니다. 가공방법은  습식법으로 가공한다고 합니다.

하와이안 코나 커피의 연간 생산량은 약 90만 kg으로 전 세계 커피 생산량 중 1% 이하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코나 커피에도 등급이 있으며 하와이 농무부에 의해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생두 사이즈가 크면 클수록 원숙도가 높아 좋은 맛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코나 커피 생두 또한 사이즈별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코나 커피 원두 사이즈는 스크린 19 이상이면 최고 등급인  "엑스트라 펜시"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 양은 전체 수확량의 약 15%. 그다음 사이즈가  팬시 , 그다음이 '프라임'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크기는 작지만 커피 원두 두 개를 붙인 듯한, 동그란 모양의 피베리와 팬시와 프라임 사이의 크기에 견과류 향이 풍부한 최고의 커피가 있다고 합니다. 등급 순서는 피베리, 엑스트라 팬시, 팬시, 넘버원, 프라임 순이라고 합니다.

코나 커피는 생산량이 워낙 적은 탓에 코나 커피를 100% 사용한 원두는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와이안 코나 커피 특징은요..

 

상큼한 과일 맛 같은 신맛과  달콤한 향기와 함께 견과류 같은 고소함과 초콜릿 단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적당한 바디감과 적당한 풍미 까지 더해져 환상의 맛을 낸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못 마셔본 커피라서 커피맛은 잘 모르지만 맛과 향이 아주 좋을 듯한 커피인 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마셔보고 싶은 커피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도 기회가 되신다면 꼭 한번 드셔 보세요.. 모든 조건이 다 갖춰진 커피가 바로 하와이안 코나 커피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