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한 모든 것/커피 +

커피의 매력 - 인도네시아 -

반응형

인도네시아 발리라는 섬 아시죠? 세계적으로 아주 유명한 휴양지중 한 곳입니다.

인도네시아는 휴양지도 유명하지만 커피도 유명하지요?

 

만델링도 있고, 자바, 고양이 커피라고 불리는 루왁커피 등등 인도네시아는 커피로도 유명한데요, 인도네시아 커피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인도네시아는요...

 

13,000개의 섬으로 구성된 나라로, 연간 커피 생산량이 약 35만 톤에 이르는 아시아 최대의 커피 생산국입니다. 네덜란드에서 커피나무가 이식되면서 1696년 자바섬에서부터 커피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대체로 무기질이 풍부한 화산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커피 재배에 이상적이지만, 1877년 커피 녹병으로 전체 커피농장들이 초토화되면서 병충해에 강한 로부스타 커피를 많이 재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커피의 90%는 남부지역에 치중되어 있으며, 나머지 10% 정도가 북부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주요 커피 지역으론 자바와 수마트라, 술 데워 시, 티모르 등이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가장 큰 섬인 자바와 수마트라엔 3,000m가 넘는 수많은 화산들이 집중되어 있으며 이러한 화산의 고지대 혹은 분지에서 대다수의 커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커피의 등급은요..

 

300g의 생두당 결점두를 기준으로 6등급으로 나누어 부여합니다.

 

Grade 1 - 11개 이하  Grade 2 - 12개 ~ 25개

Grade 3 - 26개 ~ 44개  Grade 4a - 45개 ~ 60개 , Grade 4b - 61개 ~ 80개

Grade 5 - 81개 ~ 150개  Grade 6 - 151개 ~ 225개

 

 

인도네시아는 연평균 습도가 75~80%에 이르며, 우기 때는 햇빛을 보기 힘들 정도로 일조량이 적은 국가입니다. 따라서 건조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워시드 방식 대신  한 달 정도 가공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웻 홀링"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웻 훌링은 인도네시아 서부, 수마트라 섬에서 주로 활용하는 가공 박식으로, 파치먼트 상태에서 건조하는 워시드 방식과 달리, 수분이 다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파치먼트를 완전히 벗겨내 건조 과정을 거칩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건조시간을 절약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독특한 웻 훌링 방식을 커피면서 생두는 푸른색의 빛깔을 띄며, 젖어 있는 상태에서 파치먼트를 제거해 건조하다 보니, 다른 나라의 워시드 커피에 비해 외관상 결점두 빈이 쉽게 발견된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주요 커피는요..

 수마트라의 만델링(Mandheling)과 코피 루왁,  모카 자바의 자바(Java),  셀레베스 토라자의 술라웨시(Sulawesi) 등이 있습니다.

 

만델링

인도네시아 수마트라(Sumatra) 섬의Sumatra 부족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해발 900m~1,800m에서 재배되며 결점두 수가 11개 이하인 1등급(0 Grade)커피입니다.수확은 12월~3월로 가공방식은 건식법(Dry Method)과 습식법(Wet Method)을 병행한다고 합니다.

 

자바(Java)

인도네시아 자바(Java) 지역의 커피로  예멘의 모카(Mocha)와 혼합한 세계 최초의 블렌딩 커피인 모카 자바(Mocha Java)로 더욱 유명합니다. 해발 900m~1,800m에서 재배되며, 수확은 12월~3월로 습식법(Wet Method)으로 가공됩니다.

 

코피 루왁 (사향고양이 커피)

로부스타나 아라비카 커피 열매를 먹은 사향고양이의 배설물에서 커피 씨앗을 채취하여 가공하는 커피입니다. 사향고양이의 몸에서 생두를 채취하게  되므로 독특한 향과 맛을 지니고 있고,  생두의 색은 더욱 짙어지고 단단하다고 합니다.  사향고양이이라는 독특하고 희귀함 때문에  세계적으로 가장 비싼 커피로 유명합니다.

 

 

 

 

 

인도네시아 커피 종류 생각 많이 우리들이 마시고 있는 것 같지요? 특히 만델링이랑 자바 커피는 너무 많이 유명한 인도네시아 커피인 것 같습니다. 코피루왁은 저도 몇 번 먹어 본 적이 있는데 확실히 먼가 모르게 맛이 달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만델링은 고소한 맛과 달콤함이 많아서 마니아층이 많은 커피입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저렴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커피입니다.

 

코피루왁 핸드드립 해서 한잔 마셔보고 싶지만, 현실은 만델링한잔 드립해서 시원하게 마셔야겠네요.~~~

반응형

'커피에 대한 모든 것 > 커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가 몸에 좋은 이유  (0) 2020.08.30
커피의 매력 - 브라질 -  (0) 2020.08.27
커피의 매력 - 콜롬비아 -  (1) 2020.08.22
커피의 매력 - 과테말라 -  (0) 2020.08.19
커피 로스팅의 모든 것  (1) 202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