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한 모든 것/커피 맛있게 마시는 방법

커피의 매력 - 더치 커피 -

반응형

너무 더워서 시원한 얼음물이나 아이스커피 한잔이면 무더위가 없어 지죠?

커피를 시간 안걸리고 빨리 시원하게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커피 원액인 "더치커피"를 마시는 것인데요.. 커피 추출물 원액에 얼음이나 물을 넣어서 바로 마시는 커피입니다.

 

요즘엔 더치커피가 많이 알려져서 커피전문점뿐만 아니라 커피 마니아층들은 집에서 직접 더치커피 기구를 사서 내려 마시는 분들도 많이들 계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더치커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커피인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더치커피는요..

 

더치커피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일반 커피와 달리 차가운 물 또는 상온의 물을  사용하여 한 방울 한 방울씩  8시간 이상의 장시간에 걸쳐 우려낸 커피를 말합니다.

 

커피가루를 통째로 찬물에 담가서 12~24시간 동안 우려냅니다. 이때 찬 물은 잘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한두 방울씩 조금씩 떨어트려서 8시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 때문인지 " 천사의 눈물 "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더치커피의 유래는요...

 

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 식민지에서 커피를 유럽으로 운반하던 선원들이 장기간의 항해 도중에 커피를 마시기 위하여 고안한 여러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라고도 알려져 있고, 인도네시아에 살던 네덜란드 사람들이 인도네시아산 커피의 쓴맛을 없애기 위하여 고안한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어느 게 맞는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합니다. 더치커피는 찬물을 이용해서 장시간을 우려내는 방식을 말하기 때문에, 콜드 브루 커피라고 부르는 것이 맞다고 하는 학문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더치커피 맛의 특징은요....

 

8시간 이상의 긴 시간에 걸쳐 추출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짧은 시간 추출한 일반 커피에 비하여 쓴맛이 덜하고,  순하고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그리고  커피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니코틴 해독입니다.입니다. 더치커피는 니코틴을 해독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흡연량이 많거나 금연 중인 분, 간접흡연에 노출된 분에게도 좋아요.
  

두 번째는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더치커피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증가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더치커피는 에스프레소보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요,  비타민 C보다도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이뇨작용을 통해 소변으로 몸속에 있는 해로운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요. 따라서 몸속에 쌓인 니코틴의 해독 및 배출을 돕고 숙취해소에도 효능이 있어요.

 

 

 

 

 

 

더치커피 맛있게 마시는 방법은요...

더치원액의 진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1:3 비율이나 1:5 비율로 많이들 마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치원액이 1이고, 물을 3이나 5 비율로 많이들 마시는 것 같아요..

 

더치커피 원액에 물이 아닌 우유를 넣어서 마시면 카페 라떼처럼 부드럽게 드실 수가 있습니다.

바닐라 아이스크림, 또는 녹차 아이스 크림 위에 부어서 마시면 아포가토로 달콤하게 드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맥주에 더치커피를 넣어서 마셔도 맛있다고 합니다.

맥주 중에서도 외국 맥주에 넣어서 마시면 궁합이 잘 맞다고 합니다.

 

많이 더울 때는 얼음을 더치원액으로 만들어서 아이스커피로 드시면 시원함도 2배가 되고 맛도 2개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