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들

책 추천 - 마케팅적 사고방식 -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반응형

요즘 코로나도 심하고 날씨도 점점 추워져 밖에 외출하기 많이 어려운 시기이네요...

 

겨울을 집에서 만끽? 해야된다는 현실이 조금 슬프지만 그래도 봄이 오면 모든 게 좋아질 거라는 생각을 오늘도 해봅니다. 요즘 같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을 때 읽으면 좋은 책 한 권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 서적이지만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읽기에 좋은 책인것 같아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터 강민호 저자 " 변하는것과 변하지 않는 것 "이라는 책입니다.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안읽어 보신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적 사고방식 -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 마케터 강민호


 

거래보다 관계, 유행보다 기본, 현상보다 본질

이 책 내용을 조금 보면....

 

 

 

 

1. 마케팅의 기본 원칙


" 현상보다 본질 " 의사결정이란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택이란 무언가를 추구하고 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무언가를 빼고 포기할 것을 정하는 일입니다.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가 되면 거래가 자연스레 따라오게 됩니다.

V = ( B>C)
-> 가치 Value = 편익 benefit > 비용 cost
" 편익이 비용보다 클 때, 가치가 있다." = " 비용보다 편익이 클 때, 가치가 있다."
" 비용이 편익보다 크면, 가치가 없다." = "편익보다 비용이 크면, 가치가 없다."

 

 

 

 

2. 관객 관점 재정의

 

"거래보다 관계"

< 다양한 고객 분류 >
고객 분류
       
내부고객   중간 고객(B2B) 외부고객(B2C)    
체리피커                블랙컨슈머
(cheny picker)   (black oonsumer)
잠재 고객 가망고객 신규 고객 기존 고객 핵심 고객 이탈 고객

 

< 고객 분류에 따른 중요도 >

고객 분류

내부고객  중간 고객(B2B) 외부고객(B2c)     "어느 고객 집단이 가장 중용한가?"        
기업의 핵심 자산  브랜드 창출의 핵심 요소                                                                                                                             

  0              1                2              이탈 고객  핵심 고객  > 신규 고객, 기존 고객  > 3
           

                          잠재 고객, 가망고객            
고객 집단에 따라 실행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도 다르다.                


만약 여러분들의 상품, 서비스가 뭔가 계속 잘 안되고 있다면, 거의 대부분의 이유는 아주 심플합니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은 " 철학에 의해 가치 지어진 전략 "입니다.

 

이것은 무형의 자산으로 다른 누군가 모방할 수 없고, 희소성이 있으며,  확고한 철학이 담긴 전략은 실행의 동기가 강력하며,  조직 내부 구성원들에게 빠르게 전파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습니다.

포지셔닝은 모두가 무심하게 좋다고 이야기하는 무난한 성격 보다,  차라리 몇몇 사람들은 열광하고, 몇몇 사람은 나와는 맞지 않는다고 말하는 편이 낫습니다.

차별화는 무언가를 희생한 대가이지, 무언가를 더해서 얻는 부산물이 아닙니다.


변하는 것(거래,  유행,  현상)과 변하지 않는 것 (관계,  기본, 본질)
지금 당신이 지키려는 것은 무엇입니까?

"마케팅은 무언가를 더하고 포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포장을 벗겨내어 본질적인 가치를 날것 그대로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책 내용은 대체로 이런 내용들입니다. 저는 지인의 추천으로 책을 읽게 되었는데, 저한테는 이 책 내용이 가벼울 것 같으면서도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되는.. (제가 읽기에만 그럴 수 있어요) 저에게 이 책은 재미있기도 하고 모르겠기도 한 그런 책입니다.

 

한 번쯤은 읽어 보면 괜찮은 책인 것 같아서 한번 적어 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외출이 어려운 요즘 책 한 권 읽으시는 거 어떠세요? 코로나 조심, 독감 조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