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한 모든 것/커피 맛있게 마시는 방법

손커피의 매력4 - 하리오 드립 -

반응형

 

이제 제법 바람이 서늘해지는 계절이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추석이 지나고 나면 기온이 좀 더 내려가겠지요?

가을과 어울리는 것 중 하나가 저는 커피라고 생각합니다. 바람이 한들한들 불 때 커피 향을 맡으며 후후 불면 마시는 드립 한잔.. 저는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추석 연휴 때 맛있는 커피 한잔 내려 드시라고 핸드 드리퍼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저번에 칼리타, 융, 케맥스 등을 적었는데요,  오늘은 하리오 드립에 대해서 적오 볼게요.

 


 

하리오 드립에 대해서 적기 전에 드립을 할 때 필요한 재료들을 적어 볼게요..

 

1. 드리퍼 : 커피 추출을 위한 원두가루를 담는 역할을 합니다.

 드리퍼 종류가 다양하므로 자신에 맞는 드리퍼를 선택합니다.

 

2. 서버 : 커피 추출을 받는 역할을 합니다.

내열 유리로 만든 바닥이 납작한 것이 좋습니다. 추출할 양에 따라 서버의 크기를 선택합니다. 

 

3. 포트 : 뜨거운 물을 담는 주전자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보다 편의성이 좋은 것을 선택합니다. 즉 자신이 들 수 있을 크기의 무게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둥이가 가늘고 좁은 것이  드립 하시기에 좋습니다.

 

4. 종이필터(여과지) : 드리퍼 위에 올려놓은 종이이며, 커피가루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드리퍼의 종류에 따라 그에 맞는 크기의 종이필터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5. 온도계 :드립 할 때 물의 온도를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전자 안에 넣고 사용하므로 가늘게 생긴 것이 좋습니다.

 

6. 계량컵 : 핸드드립 할 원두의 양을 계량합니다.

원두가루의 양을 보고 커피 추출량을 계산합니다.

 

 

하리오 드리퍼

하리오(HARIO) 드리퍼는 고 노사로부터 이용허락을 받아 만든 일본의 HARIO회사에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하리오의 뜻이 일본어로 "유리의 왕"이라는 뜻이랍니다.

 

​하리오 드리퍼의 구조를 보면 커다란 한 개의 추출구를 가지고 있으며 리브가 나선형을 이루어져 있어서 추출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물을 한 번에 붓는 방식이기 때문에 물줄기를 조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추출 속도 조절을 통해서 원하는 커피 맛을 찾아내는 것이 하리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물의 속도만 조절하면 되므로 테크닉이 크게 필요 없으므로 초보자들도 쉽게 드립을 할 수 있는 것이 하리오 드리퍼의 장점입니다.

 


 

 

핸드드립 어렵지 않은것 같죠? 물줄기가 일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물줄기 연습만 해주시면 맛있는 드립 커피를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추석 연휴 동안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조금 어려우니 가족들과 함께 친구들과 함께 집에서 핸드드립 해서 맛있는 커피 한잔 즐겨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