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한 모든 것

디카페인 커피에 대해서...

반응형


가을이 되니 커피 향이 더 그리워지는 듯합니다.  저만 그런가...... 아침에 일어나서 아메리카노 한잔과 식빵 한 조각.... 전 이렇게 먹는 게 어찌나 맛있는지....

커피 안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 때문에 잠을 못 주무시는 분들은 커피를 드시고 싶어도 잘 못 드시는 것 같아요.. 카페인 걱정을 좀 덜하고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디카페인 커피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디카페인커피란? 이름 그대로의 카페인을 줄인 커피, 카페인이 없는 커피를 의미합니다.


커피는 카페인에 약한 사람들은 오후에 커피를 마셔도 밤에 잠을 잘 못 자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커피는 좋아 하지만 카페인에 약해서 잘 못 마시는 사람들에게 딱인 커피가 바로 디카페인 커피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성분만 을 제거한 커피를 말하는 것인데요,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의 맛과 향을 똑같이 즐기면서 카페인의 섭취는 안 하는 그런 커피를 말합니다. 그러나 디카페인 커피라고해서 카페인이 100% 제거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2~3% 정도의 카페인 양은 남아 있는 커피입니다. 즉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 디카엔 커피 한잔의 카페인이 10g 정도 포함 되어 있는 것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커피에서 카페인을 최대한 약하게 줄이고 커피의 향과 맛을 유지하며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만들어진 커피라고 합니다.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 스위스에서 1930년대에 개발된 방법으로 물을 이용한 카페인 제거법이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물에 잘 녹는 성질 을 이용한 것으로 커피 원두를 용매에 직접적인 접촉 이 아닌 물이 대신해서 접촉시켜 카페인을 없애는 방법을 말합니다. 커피를 물에 담가 놓으면 카페인을 비롯한 여러 성분들이 추출되는데 이를 활성탄소와 접촉시켜 카페인만 없애고 나머지 물은 커피에 다시 넣는 식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 방법이 디카페인 커피를 제조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개인의 특성과 체질에 따라 카페인에 약하고, 강한 정도가 다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하루 종일 커피 마시고 밤늦게 까지 커피를 마셔도 잠만 잘 자는 사람이 있고 이는 즉 커피에 몸에 맞는 사람이고, 어떤 사람은 하루 딱 한잔 커피 를 마셔도 잠을 못 자는 즉 몸에 안 맞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무조건 카페인이 좋다 나쁘다는 것보다 자신의 몸에 맞게 적절하게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나와있는 연구결과를 보니 카페인이 집중력 향상, 다이어 트, 노화방지, 혈액순환 등등 좋은 점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시면 안 좋은 임산부들이 하루 한잔 정도 의 디카페인 커피를 섭취하는 정도는 좋을 듯싶습니다. 무슨 음식이든 잘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디카페인 커피를 마셔보지 못했습니다. 저는 커피를 어떤 종류든 좋아합니다. 그러나 카페인이 약해서 오후에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 자는 사람입니다. 커피를 많이 섭취한 날에는 잠을 잘 못 잡니다. 그래도 커피를 좋아 해서 매일 많이 마시고 있는데 디카페인 커피를 한번 사서 마셔야겠어요...













반응형